머크 치료제 관련주 정리

반응형

 

 

먹는 코로나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는?

미국의 머크와 리지백 바이오테라퓨틱스는 가벼운 코로나 증상이나 중간 정도의 증세를 보이는 감염된 지 5일 이내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환자 775명을 대상으로 실행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의 3상 실험은 성공적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다른 어떤 약보다 먼저 3상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통과하면서 앞으로 코로나 19를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점점 더 오르고 있습니다. 이때문일까요? 국내에서 머크사와 관련된 주식들도 들썩이고 있습니다.

 


임상시험 내용과 결과를 정리해보면 임상시험 참가자 절반을 몰누피라비르 알약을 복용하도록 하고 나머지 절반의 실험자들은 가짜 약인 플라시보를 각각 5일간 복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임상시험 결과 29일 뒤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한 환자 중 7.3%만이 병원에 입원했고,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반면 가짜 약을 복용한 대조군에서는 14.1%의 입원율을 기록했고, 8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결과에 대한 회사 측은 플라시보 복용 그룹의 입원율과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한 그룹 간의 입원율을 비교했을 때 50% 정도 낮춰준 것이며 사망률은 압도적으로 낮춘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하며 실험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이에 따라 해외 언론들은 일제히 코로나 19 타미플루라고 머크의 몰누피라비르를 소개하며 코로나 19 사태의 확실한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보도를 냈습니다.
현재 관련된 주식으로 부광약품은 3.64%(750원) 상승한 2만 1350원에현대바이오는 4.12%(1400원) 상승한 3만 5350원에 거래 중입니다.
머크 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크 치료제 관련주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뉴지랩파마 부광약품 신풍제약우 대웅제약 신풍제약 삼천당제약 명문제약 현대바이오 등이 있습니다. 머크 치료제 관련주의 종목별 차트와 실적 분석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웅제약(069620)  머크 치료제 관련주

a. 2002년 10월 대웅이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한 업체로 의약품 생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

요 제품은 우루사, 알비스, 올메텍 등임.

b. 2015년 한올바이오파마 지분 인수를 통해 종속회사로 편입, 파이프라인을 보강함에 따라 항생제, 주사제 생산라인 확대 효과 및 연구개발력이 보강되었음.

c. 미국에서 임상 3상이 완료된 나보타(보툴리눔 톡신)는 2017년 미국 FDA 신청을 거쳐, 2019년 미국 시장에 본격 판매됨에 따라 성장동력 확보.
d. COVID-19 영향에 따른 처방전 발행 감소로 임팩타민, 올메텍, 가스모틴군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의약품 판매가 부진한 바 전년대비 매출 감소하였음.

e.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영업외수지 개선과 법인세수익 증가에도 순이익률도 전년대비 소폭 하락.

f. COVID-19의 장기화로 의약품 판매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내수경기 개선과 주력제품인 우루사, 임팩타민, 올메텍 수요 증가로 매출 성장 전망.


 

 



부광약품(003000) 머크 치료제 관련주

a. 의약품, 의약외품 제조 및 판매업과 연구개발 등 생명공학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종속회사는 부광메디카와 다이나세라퓨틱스, Contera Pharma ApS가 있음.

b. 주요 의약품으로는 간질환치료제(레가론) 및 당뇨성신경병증치료제(치옥타시드), 갑상선호르몬제(씬지로이드)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의약외품으로는 치약 등이 있음.

c. 2021년 2월 FDA(미국 식품의약국)로부터 레보비르(클레부딘)를 COVID-19 치료 목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 2상 승인을 받았음.
d. COVID-19 팬데믹 영향으로 처방전 발급이 감소하면서 의약품 제품 판매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증가에 그침.

e.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금융수지 개선과 법인세 감소에도 기타수지 저하와 지분법손실 증가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

f. COVID-19 장기화에 따른 의약품 판매 부진이 이어지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레보비르의 COVID-19 임상 진행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 보유로 성장동력 확보 기대.

 

 

HK이노엔(195940) 머크 치료제 관련주

a. HK이노엔은 최근 거래량은 그렇게 많지 않은 상황으로 크게 관심을 받지는 못하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HK이노엔은 머크 MSD의 백신 7종에 대한 공동판매 및 유통을 담당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이번 주에는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b. 머크의 경구용 치료제가 긴급 사용 승인을 거쳐 실제로 한국으로 들어오게 된다면 한국에서의 유통을 HK이노엔이 맡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c. 다만 머크의 경구용 치료제의 유통을 실제 맡을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일 뿐 다른 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상황을 살펴야 할 것입니다. 

d. HK이노엔의 전문의약품 주요 제품으로 혈액 및 체액 대용제와 같은 기초 수액을 취급하고,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인 케이캡, 고지혈증 치료제인 로바젯, 혈중 영양분 공급제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f. 특히 2019년 국내 제30호 신약으로 출시된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은 첫해에 누적 원외처방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2020년 미국 FDA 임상 1상 IND 승인을 받았습니다. 

 

 

녹십자랩셀 (144510) 머크 치료제 관련주

a. 이번 치료제 개발과 관련하여 머크의 관계사인 아티바 바이오테라뷰틱스와 함께 세포치료제 3종을 미국 머크와 공동 개발하기로 한 사실이 있어 머크 관련주로 묶여 있습니다. 

 

b. T세포를 면역 NK세포 배양을 위하나 지지세포를 활용할 수 있는 원리를 증명하면서 유전자 조작 지지세포를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고순도의 NK세포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핵심 배양 기술을 학술지에 게재했습니다.


c. 과거 최고점에서 많은 떨어진 위치에 있으나 이번 머크 관련주로 편입되어 얼마만큼의 상승을 이뤄낼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