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탈모 머리빠짐 예방법

반응형

저번 주부터 머리가 많이 빠지기 시작하더라고요ㅜㅜㅜ 오늘 알아보니 흔히들 가을 탈모, 휴지기에 접어든 머리가 빠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가을에 유독 머리 빠짐이 심한 이유와 탈모 예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덥지도 춥지도 않은 선선한 날씨의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단풍구경도 하고 야외활동 하기 좋은 계절이긴 하지만 가을은 탈모도 함께 데리고 왔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면 머리가 부쩍 빠지는 것 같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자고 일어나면 베개 주변에 머리카락이 잔뜩 빠져있고 샤워하고 나면 욕실과 손가락 사이에는 머리카락이 한 움큼쯤 빠지는 것 같은 계절이에요.


 
가을철 탈모량은 봄철의 2배라고 하는데 가을에 유난히 머리가 많이 빠지는 이유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가을은 ‘탈모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즈음에는 다른 계절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집니다. 가을에 머리카락이 특히 많이 빠지는 원인을 알고 올바른 가을철 두피건강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흔히 휴지기라고 합니다!




1. 사람이 털갈이를 할까?
우리가 아는 고양이, 개는 봄 가을 환절기에 약 2~3주에 걸쳐 털갈이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가을에 진행되는 털갈이는 추운 겨울을 대비하여 두꺼운 털로 무장하기 위함입니다. 반대로 봄철에 진행되는 털갈이는 그 반대의 목적입니다.
사람의 모발은 다를까요?? 사람의 두피 또한 계절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사람의 머리카락은 모발주기에 의해 자라고 빠집니다. 모발은 약 5년 정도의 '성장기' 동안 계속 성장하고, 성장이 멈추는 2~3주의 짧은 '퇴행기'를 거쳐, 약 2~3개월간 '휴지기'를 갖습니다. 휴지기 모발이 빠지면, 새로운 모발이 생성되어 다시 새로운 성장기를 맞습니다. 전체 모발의 약 85%는 성장기, 약 1%는 퇴행기, 약 14%는 휴지기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가을철에 휴지기에 접어든 14%의 모발과 1%의 퇴행기가 겹쳐 단기간에 빠지는 것입니다.



2. 가을에 유독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유전에 의한 탈모가 없음어도 9월부터 가을에 접어들면서 이맘때 1년 중 특히 가을에 탈모를 경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여름에서 가을로의 계절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휴지기 탈모입니다.
모발의 존재 목적은 뇌를 감싸고 있는 두피를 추위, 자외선, 외부 충격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발달된 문명에 사는 우리는 난방시설을 통해 추위를 피하고 있지만, 오래전 겨울은 사람에게도 혹독한 계절이었습니다.
겨울철 추위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고 체온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성장기 모발이 많은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여름에 자외선으로 인한 모발에 축적된 스트레스가 가을에 휴지기로 접어들면서 이로 인해 가을에 휴지기 모발이 증가하여,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가을 특히, 11월 중순에서 12월 초에 탈모가 많은 이유입니다.



3. 가을에 많이 빠진 머리카락, 언제쯤 복구될까?
휴지기 탈모는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2개월 이내에 자연 회복되는 비율이 높습니다. 때문에 대부분 큰 걱정 없이 가을을 보내지만 모발 탈락 양이 너무 많거나 휴지기가 끝났음에도 회복되지 않을 경우, 또한 휴지기 머리 빠짐 양이 2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머리카락이 하루에 어느 정도 빠져야 탈모로 진단할까요?
모발주기가 정상적일 경우, 하루에 70~80개 정도 빠지는 것은 정상범위 내입니다. 하지만 하루에 모발이 100개 이상 빠지는 증상이 2~3개월 지속될 경우 진단이 필요합니다. 심한 경우 하루에도 200~300개가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지금 하루에 70~80개로 늘어나 당황스럽지만 아직까진 기간이 늘어나진 않아 다행이라고 생각입니다.
멀쩡했던 모발이 갑작스럽게 동시에 많이 빠진다면, 휴지기 탈모를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휴지기 탈모는 계절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아울러 스트레스, 다이어트, 두피질환, 환경오염, 출산, 화학물질,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의 특징은 다수의 굵은 모발이 힘없이 빠지고, 이마나 정수리 같은 특정 부위가 아닌 두피 전체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휴지기 탈모는 발생 원인의 제거와 함께 모발에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면 비교적 빠르게 회복됩니다.

 


 

5. 가을철 탈모 예방법 4가지
 
■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게 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탈수를 유발하는 카페인 음료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시간 야외활동 시 모자를 이용하여 강한 자외선에 두피가 직접 노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아울러 주기적으로 모자를 벗어 두피를 통풍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 샴푸 후 모발을 건조할 때는 선풍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드라이어를 사용한다면, 두피에서 20cm 떨어진 간격을 유지하면서 차가운 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어에서 방출되는 전자파와 뜨거운 바람은 두피와 모발 건강에 해롭기 때문입니다.

■ 평소 균형 잡힌 식단과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발에 충분한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