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공모주 주가 전망 경쟁률

반응형

11월 3일 상장 예정인 카카오페이의 공모주 청약이 어제(25일)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하반기 최대어인 카카오페이는 지난 카카오 뱅크 상장부터 큰 기대를 모은 공모주인데요.  청약 시작 전부터 엄청난 기대를 받은 카카오페이는 공모주 청약 전부터 많은 사람의 따상 기대감과 함께 여러 주식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으는 데 성공했습니다. 저도 당연 어제부터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아쉬운 건 모두 100% 균등제 이기 때문에 더 받기 위해 큰돈을 넣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카카오페이의 온라인 청약 시간은 25일 오전 10시~오후 10시 첫날은 야간까지 청약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6일은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 입니다. 첫날과 동일한시간에 마감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통상 공모주 청약은 10월 2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지점 및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지만 카카오페이는 투자 기회 확대를 위해 첫날은 오후 10시까지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2일째는 오후 4시까지 진행하니 이점 꼭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우려사항

먼저 카카오페이 공모주의 리스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카카오페이의 리스크는 금융당국의 규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규제로 인한 리스크는 크지 않을 전망입니다. 금소법 이슈로 인한 매출 타격도 전체의 1%에 불과한 수준으로 나타나서 현재는 같은 리스크에 반영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른 증권사에 의하면 올해 하반기 기업공개(IPO) 마지막 최대어로 꼽히는 카카오페이를 두고 증권사와 개인 투자자 사이에서 평가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고합니다. 일각에선 카카오페이의 상장 직후 2대 주주인 알리페이가 소유한 지분 일부가 즉시 유통 가능하다는 점에서 '오버행' 우려가 나오고 있는 지경입니다.

다만 카카오페이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비춰 공모가가 희망밴드 최상단으로 결정되더라도 적정가치의 50% 수준에 불과하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현재는 최상단인 9만 원에 상장을 하는데요. 저는 카카오라는 브랜드가 지닌 플랫폼 사업을 크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공모가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페이 투자 관점

차근차근 카카오페이 공모주 투자관점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장 적격성 문제, 하지만 수익원은 안정적
증권 업계 관계자들은 카카오페이의 상장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입을 모은다. 보험과 펀드 상품의 견적 비교는 자회사인 KP보험서비스와 카카오페이증권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데요. 이미 자회사들이 중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위법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상장 지연, 사업 위험성 보완
이처럼 카카오페이의 상장 적격성에는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요구를 받아들여 위법 소지를 없애는 것은 필수 요건이다. ‘사업의 내용’ 항목을 보충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이번 상장 시 잘 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 카카오 금융 플랫폼 가치 대비 공모가?
공모주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것이 공모가와 기업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페이의 성장성을 염려하는 사람들은 드문 편인데요. 다만 카카오 금융 플랫폼 가치 대비 공모가가 적정한지는 살펴보고 판단해야겠습니다. 저는 카카오가 가진 플랫폼 가치를 크게 평가하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으로 괜찮은 공모주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정부의 규제의 손길과 눈
상장 과정이 순탄하지 않았듯 정부가 카카오페이를 바라보는 눈빛은 따갑습니다. 금융소비자법 위반이라는 지적을 받아서 두 번째 상장도 미뤄졌었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금융은 일반 기업과는 달리 망하는 경우 일반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카카오페이도 유력한 독과점 기업이라고 볼 때 정부의 규제가 계속되면 주가는 좋은 영향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 기관 투자자 반응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의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은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에서 카카오페이는 1,714.4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저는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기관경쟁률인데요. 물론 기업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반영하는 것이 기관경쟁률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1700대 1이라는 경쟁률은 무척이나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 사상 최초 100% 균등 배정
카카오페이는 국내 IPO(기업공개) 사상 처음으로 일반 청약 물량 100%를 균등 배정하기로 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청약을 진행할 때 목돈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최소 청약 단위인 20주, 즉 180만 원의 50%인 증거금 90만 원으로 청약을 진행하면 증권사 경쟁률에 따라 모두 비슷한 수의 공모주를 받게 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주가전망

카카오페이의 매출액과 성장성을 봐야겠습니다. 카카오페이의 3년 매출을 보면 알겠지만 매출액이 크게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기업의 성장성과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결제 서비스에 국한됐던 매출액이 향후 금융서비스 부분의 매출액이 결제 서비스를 초과할 전망이라는 게 더욱 놀라운 일이고 국내 1위 금융 플랫폼의 위치를 확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당 평가가액 산출 내역을 보시면 주당 평가가액을 130,976원이라고 계산했습니다. 전문가들 역시 적정 시가총액이 15억 이상은 된다고 하니 현재의 공모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입니다. 주당 평가가액 대비 공모가 할인율은 31.28%로 상승여력은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이러한 할인율 등의 지표는 공모주 투자 시 중요합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투자가 처음이신 분들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업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반영하는 것이 기관경쟁률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1700대 1이라는 경쟁률은 무척이나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누적 가입자수도 3000만 명을 넘어서고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여 거래한 금액이 연간 20조 원을 넘어서고 있는 만큼 저는 카카오 뱅크 이상으로 좋은 기업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카카오페이로 간편 송금이나 명세서 처리를 하고 있고 거래금액만 해도 월에 100만 원 이상 꾸준히 거래 중입니다.


상장 후 유통물량은 38.91%로 많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카카오 뱅크의 선례가 있듯 주가 전망을 안 좋게 예측했는데 시장에서는 플랫폼 기업의 무서움을 알고 있어서 상승 쪽으로 기우는 분위기 일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코인들의 호재와 전망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는데요. 참고하시면 매매에 도움될 것 같습니다 : )

https://dayilyhotissue.tistory.com/93

 

엑시인피니티 전망 시세 급등

이전 글에서 엑시인피니티의 전체적인 내용을 다뤄보았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이 여러 호재를 등에 업고 신고가를 갱신한 뒤 조정/횡보를 시작하자 알트코인들이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ayilyhotissue.tistory.com

https://dayilyhotissue.tistory.com/90

 

체인링크 코인 전망 시세 호재

최근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갱신하면서 알트코인시장이 뜨겁게 불타고있습니다. 그중 체인링크 코인의 가격 상승률이 엄청난것 같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세간의 관심사는 올 해 4월이 가장 높

dayilyhotissue.tistory.com

https://dayilyhotissue.tistory.com/89

 

테조스 코인 전망 시세 호재

최근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갱신하면서 알트코인시장이 뜨겁게 불타고있는데여. 그중 테조스 코인의 가격 상승률이 엄청난것 같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사는 올 해 4월이 가장 높

dayilyhotissue.tistory.com

https://dayilyhotissue.tistory.com/87

 

보라 코인 전망 시세

10월 21일 오후 비트코인이 업비트기준 전고점 8199만원에 조금 못미친 8166만원까지의 상승을 보여주며 비트코인의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대형거래소인 바이낸스를 기준으로는 역사

dayilyhotissue.tistory.com


 

반응형